2013.02.06 12:52
?8. 김준오의 시론에서
*시에 있어서의 행과 연의 패턴은 시적 효과를 위한 미적 의장이요
그 자체가 하나의 감각적 형태가 된다
시인이 행과 연의 배열에 고심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
*언어에는 논리적 가치와 심리적 가치가 있다
즉 의미전달과 감정적 토운의 표현이 언어의 두 가지 힘이다 -콜웰-
*구조면에서 보면 어조는 소리 또는 리듬,이미지 행과 연의 형태와도
밀접히 연관되어 있다
**풍자는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는 사회적 문학양식이다
*모든 시에는 화자가 있고 화자가 말하는 내용이 있다
*시인과 시의 화자를 언제나 동일시하는 낭만주의자의 개성론은
이 발화행위의 주체와 발화내용의 주체를 언제나 동일시 한다
**현대는 인간이 외부세계에 대하여 어떤 태도를 취하고
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가 문제로 되어 있는 시대이다
*사실주의적 시라고 해서 반드시 화자의 이미지가 생생하게
환기되는 것은 아니다
*묘사시 또는 회화시에서는 인간상도 제시되지 않으며
화자의 정체도보다 감추어지는 전형적 사례다
** 아이러니는 대개 특히 현대시에서는 풍자의 한 방법으로 채용되고 있다
9. 각 시론에서 발췌
*시인은 하나의 관념,하나의 정서에서 출발한다.
*시인에게 언어는 개인적이면서 사회적이다
*감상은 정서적 과잉상태며 정서적 자제의 부재이다
*인간적 관점으로 사물을 보면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
일반적으로 그 사물들에 어떤 서열의 질서를 부여하게 된다
**모든 좋은 시는 강한 감정의 자연발생적 표현이다 -워즈워드-
*시적 역설은 진술 자체가 앞 뒤 모순되는 것이 아니라
진술과 이것이 가리키는 상황 사이에 명백한 모순이 나타나는 경우이다
**현대는 인간이 외부세계에 대하여 어떤 태도를 취하고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가
문제로 되어 있는 시대이다
*리듬(운율) 이미지(상상력)가 시의 구성원리이듯이 화자도 시의 구성원리이다
*시인은 자기 감정을 시에 투사하는 것이 아니라 형식화된 감정을 투사한다.
** 감정의 지나친 억제는 결과적으로 관념적인 시가 되게 하거나분열적인 시가 되게 한다.- -필립 휠라이트-
*언어는 존재의 집이다 -하이데커-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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